바로가기


제297회 개회식 본회의(2023.02.09 목요일)

기능메뉴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무주군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97회 무주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무주군 의회사무과


일 시 : 2023년 02월 09일 (목) 09시 57 개회

장 소 : 본회의장


제279회 무주군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 회

2. 국 민 의 례

3. 개 회 사 (사회: 의사팀장 백선미)


○의사팀장 백선미

의사팀장 백선미입니다.

개회에 앞서 안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앉아 계신 자리에서 일어나시기 어려운 참석자께서는 국민의례 시 자리에 앉아 계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79회 무주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정면의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 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해양

존경하는 무주 군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황인홍 군수님과 공직자 여러분, 새해를 맞아 처음 열리는 임시회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올해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넘치고 소망하시는 일들이 모두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2023년은 제9대 무주군의회가 본격적으로 의정활동을 하게 되는 해입니다. 그동안 쌓아온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민생 현안을 꼼꼼히 살피면서 민심을 반영한 현장 중심의 소통의 장을 함께 펼쳐나가자는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희망과 기대를 안고 새로운 해를 맞이했지만 마음이 그리 가볍지만은 않습니다. 돌 위에서 3년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차가운 돌도 인내심을 갖고 앉아 있으면 따뜻해진다는 뜻입니다. 지독하게 우리를 괴롭혀 온 코로나 팬데믹 발생 후 3년 만에 거리 두기 없는 설을 보냈고 일부 시설을 제외하고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는 등 일상으로의 회복이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우리는 평범한 일상의 행복을 잃어버렸고 민생경제는 큰 어려움에 빠져 있습니다. 글로벌 경기 악화와 고환율 고물가 고금리에 공공요금 인상까지 더해져 군민의 시름이 더욱 깊어지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최근 무주군과 의회는 군민 모두에게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확정하였습니다. 군민 1인당 20만 원씩 지급하는 이번 재난지원금이 현 시점에서 군민께 드릴 수 있는 가장 실질적인 대안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당면한 문제를 직시하고 군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함께 위기를 극복해 나가려는 의지만 있다면 어려운 상황에서도 희망은 있습니다. 올 한 해 군민께 큰 힘이 될 수 있도록 의회와 집행부가 더욱 협력하여 진정성 있는 소통을 하여야 합니다. 오늘부터 9일간 일정으로 열리는 제297회 임시회가 군민 모두에게 행복을 드리는 그 시작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조례안 및 동의안 등 의안 심사와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 결과 보고 및 질의 답변, 2023년도 군정 업무 전반에 대한 업무보고를 청취할 예정입니다. 공직자 여러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과 관련해서는 의원들께서 면밀히 검토하여 제시한 사항인 만큼 재차 지적되는 일이 없도록 결과 보고에 성실히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주요 업무보고는 앞으로 우리 군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목표와 다짐을 확인하는 귀중한 시간입니다. 연례 반복적인 보고가 아닌 향후 군정을 이끌어갈 지침이라는 책임감으로 성실하게 임해 주시고 원칙을 지키되 융통성 있게 업무가 추진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사업의 실효성을 면밀히 점검하여 발전적 대안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원 여러분, 공직자 여러분, 코로나 후 변화에 얼마나 잘 대응하는가에 따라 우리의 미래가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힘을 기르고 미래를 위한 정책 방향에 대해서도 발 빠른 판단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흐르는 냇물에 놓인 돌 하나로는 돌다리가 되지 못합니다. 돌 하나를 딛고 두 번째 세 번째 돌을 놓아야 징검다리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그리고 우리가 주어진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미래를 잘 준비해 간다면 우리 후손들에게 탄탄한 징검다리를 놓아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 어느 때보다 굳은 결심으로 맞이한 올해가 이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2023년이 한 걸음 힘차게 도약할 수 있는 최고의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백선미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고 이어서, 성원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7명 중 참석하신 의원은 7명으로 정족수가 되었습니다. 이상 성원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